서울시립대학교 인권센터

컨텐츠 영역

나를 사랑하게 되는 곳, 인권센터

심리상담실

스트레스

  1. HOME
  2. 심리검사
  3. 정신건강 자가체크
  4. 스트레스

스트레스 자가진단

다음의 문항들은 최근 1개월 동안 당신이 느끼고 생각한 것에 대한 것입니다. 각 문항에 해당하는 내용을 얼마나 자주 느꼈는지 표기해 주십시오.

자가체크 리스트 문항 점수
0 전혀 없었다. 1 거의 없었다. 2 때때로 있었다. 3 자주 있었다. 4 매우 자주 있었다.
자가체크 리스트
문항 질문 0 1 2 3 4
1 최근 1개월 동안, 예상치 못했던 일 때문에 당황했던 적이 얼마나 있었습니까?
2 최근 1개월 동안, 인생에서 중요한 일들을 조절할 수 없다는 느낌을 얼마나 경험하였습니까?
3 최근 1개월 동안, 신경이 예민해지고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느낌을 얼마나 경험하였습니까?
4 최근 1개월 동안, 당신의 개인적 문제들을 다루는 데 있어서 얼마나 자주 자신감을 느꼈습니까?
5 최근 1개월 동안, 일상의 일들이 당신의 생각대로 진행되고 있다는 느낌을 얼마나 경험하였습니까?
6 최근 1개월 동안, 당신이 꼭 해야 하는 일을 처리할 수 없다고 생각한 적이 얼마나 있었습니까?
7 최근 1개월 동안, 일상생활의 짜증을 얼마나 자주 잘 다스릴 수 있었습니까?
8 최근 1개월 동안, 최상의 컨디션이라고 얼마나 자주 느끼셨습니까?
9 최근 1개월 동안, 당신이 통제할 수 없는 일 때문에 화가 난 경험이 얼마나 있었습니까?
10 최근 1개월 동안, 어려운 일들이 너무 많이 쌓여서 극복하지 못할 것 같은 느낌을 얼마나 자주 경험하셨습니까?

※ 출처
- 이종하, 신철민, 고영훈, 임재형, 조숙행, 김승현, 정인과, 한창수(2012). 한글판 스트레스 자각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 연구. 정신신체의학 20(2): 127-134

결과보기

점수별 평가 결과

점수별 평가 결과